가끔씩 포토샵을 사용할 일이 있어서 오래간만에 만지다 보면, 처음 보는 현상들을 마주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.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이 수 십년(거의 30년 이상?) 발전을 거듭해오다 보니, 디자이너가 아닌 저로서는 낯선 기능들이 새로 생겨났나보다~ 하는 경우를 마주하곤 합니다.
뭔가 다 필요해서 만든 고오급 기능이겠지만, 아직 그 기능을 어디에 써 먹을지 모르는 입장에서는 자꾸만 등장하는 낯선 화면이 반갑지 않은게 사실이기도 하니까요.
타입툴 사용할 때, 폰트 선택 같은게 계속 나온다면? - glyph
언제부턴가 특정 폰트에서 자꾸 이런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. 아마도 최근에는 고정폰트가 아니라, 가변폰트가 활성화 되면서 나온 기능은 아닐까?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(근거 없습니다. 그냥 추측...)
타입툴을 사용해서 글자만 좀 고치면 되는데, 이렇게 이상한 창이 나오곤합니다.
특수문자 선택 비스무리 나오는데, 포토샵 고자인 저에게는 이게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.
글리프 기능 해제
일단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, 나타나지 않게 하고 싶다면,
메뉴에서 Edit - Preferences - General 또는 단축키 Ctrl + K (컨트롤 + K)
Enable Type layer glyph altermates 체크를 해제해줍니다. 그럼 끝입니다. 참 쉽죠~?
맨날 까먹어서 기록을 해둡니다.
이 녀석의 이름은 글리프 라고 합니다. glyph
영어 사전을 찾아보니 glyph : 상형 문자라고 나오는데요.. 읭? 포토샵에서 무슨 상형문자?
디자이너가 아닌 저로서는 영~ 이해가 잘 안 가는 설명 뿐입니다.
돌판에 박힌 상형문자처럼 그냥 골라쓰는 폰트인지...
대충 이 내용을 보고 감을 잡아 봅니다.
https://helpx.adobe.com/kr/photoshop/using/glyph-panel.html
글리프 패널 작업
글리프 패널에서의 작업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.
- 활성 텍스트 레이어에 글리프를 입력하려면 다음을 수행합니다.
- 텍스트 도구를 사용하여 글리프를 배치할 위치에 삽입점을 둡니다.
- 글리프 패널에서 글리프를 두 번 클릭합니다.
- 글리프 패널에서는 라틴어, 그리스어 및 키릴어 스크립트를 지원합니다. 히브리어, 아랍어 및 인도어 스크립트와 같은 기타 복잡한 스크립트의 경우 제한적으로 지원됩니다.
- 각 글꼴의 경우, 글리프는 기본 라틴어, 라틴어 A, 라틴어 B, 숫자, 통화, 기호 등과 같은 다양한 범주로 분류됩니다.
- 또한 글리프는 대체, 장식, 스와시, 분자, 분모, 스타일 세트, 테이블 형식 모양, 서수 등과 같이, 글꼴이 지원하는 OpenType 기능으로도 구성됩니다.
마치며
위 첨자, 아래 첨자, 통화 기호, 숫자, 특수 문자 등을 대체폰트를 사용해서 다양하게 표현하는 뭐 그런 기능이라고 일단 기억해두기로 합니다만.. 아마도 제가 전문적으로 사용할 일은 없어 보입니다.
아무튼 오늘도 이렇게 하나를 배워 놓고 갑니다. 끝.
오늘도 즐거운 코딩생활, 즐코딩.
KINcoding.
'Photosho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포토샵(Photoshop) 모든 글꼴(폰트) 한꺼번에 일괄 변경하기 (0) | 2024.08.30 |
---|---|
포토샵을 이용한 Animated GIF 만들기(ft. 움짤) (0) | 2023.01.27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