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터넷 등기소 - 전자증명서 갱신하기(ft. http://www.iros.go.kr)
세상 불편한 인터넷 등기소 이용
등기소와 업무와 관련하여, 정말 복잡하고 불편한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. 등기소든 인터넷등기소든 간에 많은 실제로 이용해본 많은 사람들이 한결 같이 불편하다고 이야기합니다. 아마도 많이 낯설기도한 행정 절차와 더불어 복잡 다난한 내용들이 대부분이라서 그럴 것 같습니다. 오죽하면 등기업무를 대행하는 법무사사무실이 그렇게나 많이 존재할까요.
전자증명서는 유효기간이 3년이고, 만료일 30일전 내 갱신해야 합니다.
그렇지 않으면 등기소를 직접 방문해야하는 불편함이 또...
아무튼 살다보면 언제가 되던지간에 인터넷 등기소의 <전자증명서>를 갱신하는 경우가 또 다시 발생할텐데, 3년 뒤 반드시 당황하며 구글링을 하고 있을 미래의 저를 위해서 전자증명서 갱신 과정을 메모를 해두기로 합니다.
1. 인터넷 등기소 접속 www.iros.go.kr
인터넷 등기소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해줍니다.
2. USB처럼 생긴 전자증명서를 PC에 꼽아줍니다.
당연히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. 이노무 드라이버는 PC의 특성을 타는 것도 같습니다. 처음에 이놈의 드라이버 설치하느라 생고생한 생각을 하면... (다음 날 새로운 전자증명서를 다시 전달 받고 알게되었지만, 전자증명서 형태가 변경되었더군요.)
3. 법인등기의 전자신청 항목을 클릭
인터넷 등기소 메인 페이지의 가운데 부분에서, 법인등기 > 전자신청 메뉴를 클릭해줍니다.
4. 전자신청하기 > 전자증명서 등록 및 관리 > 전자증명서 관리 메뉴를 클릭
왼쪽 메뉴에서, [전자증명서 관리] 메뉴를 나타나게 하고 클릭해줍니다. 메뉴 찾기 완전 불편!! 뭐 이런 UI 구조가...
본문 영역역에서 [갱신발급] 탭을 클릭하고, 우측 하단의 [갱신발급] 버튼을 클릭해줍니다.
[확인] 버튼을 클릭!
5. 인증서 입력(전자서명) 창
이윽고, 아래와 같이 보안 토큰 서비스 정보 창이 잘 나와주면 매우 감사한 일입니다.^^;
그리고 [확인] 버튼을 클릭해주세요.
다행히도 저의 경우, 만료일이 10일 정도 남았습니다. 유휴~!! 참, 다행이야..
[확인] 버튼 클릭 후, 보안토큰 PIN 팝업창에서 보안토큰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[확인] 버튼을 클릭해줍니다.
우쒸... 이건 모다냥...!!!!!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불가하다는 알림창이 자꾸 떠 버립니다.
'등록정보의 조회가 가능한 상태가 아니'라면, 어떻게 해야 등록정보의 조회가 가능한 상태로 만들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안내가 추가로 있었다면 사용자에게 좀 더 친절한 경험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.
음.. 다양하게 시도를 해보았으니, 해결가능한 상태가 아닌 것 같아 내일 등기소를 방문해보기로 합니다.
잘 될 것 같았는데... 역시나 복병은 숨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. 흑흑흑... ㅠ.ㅠ
마치며
자주 접하는 업무환경도 아니고, 법원과 관련해 있는 업무처리이다 보니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, 등기소 업무는 너무나 어렵게 다가옵니다. 그래도 제 경우와 다른 경우에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갱신에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벼보고, 한편의 삽질의 과정을 메모해두는 셈 치고, 일단 기록으로 남겨두고 3년 뒤 쯤에(?) 비슷한 문제로 혼란을 겪고 있을 미래의 제 자신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주기를 기대해봅니다.
오늘도 즐겁지 않은 등기생활, 즐코딩.
KINcoding.com
'생활정보 > 인터넷등기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전자증명서 발급 후, 10일 이내 인터넷 등기소에 등록하기 (0) | 2024.07.25 |
---|
댓글